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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약관

제1장 총칙

제1조 (목 적)

  • 본 약관은 수원시 수원체육문화센터(이하‘센터’)가 제공하는 모든 웹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센터와 이용자의 권리, 의무, 책임사항 및 이용조건,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명시와 개정)

  • ① 센터는 이 약관의 내용과 상호, 소재지, 연락처(전화, 팩스, 전자우편 주소 등)를 이용자가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 ② 센터는「약관의규제에관한법률」,「전자거래기본법」,「전자서명법」,「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이용등에관한법률」,「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소비자보호법」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이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③ 센터는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우리 센터 홈페이지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 ④본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웹을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합니다. 변경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해 발생하는 이용자의 피해는 센터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 ⑤본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전기통신기본법」,「전기통신사업법」,「정보통신윤리위원회심의규정」,「정보통신 윤리강령」,「프로그램보호법」 및 기타 관련 법령의 규정에 의합니다.

제3조 (용어의 정의)

  •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① 이 용 자 : 본 약관에 따라 센터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
  • ② 이용계약 :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센터와 이용자간에 체결하는 계약.
  • ③ 가 입 : 센터가 제공하는 신청서 양식에 해당 정보를 기입하고, 본 약관에 동의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을 완료시키는 행위.
  • ④ 회 원 : 센터 홈페이지 회원가입에 필요한 개인정보(실명확인)를 제공하여 회원 등록을 완료한 사람.
  • ⑤ 비 회 원 : 회원에 가입하지 않고 센터 포털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
  • ⑥ 회원 ID : 회원간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하고 센터가 승인하는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하나의 ID만 발급, 이용 가능)
  • ⑦ 비밀번호 : 회원의 신원 확인 및 통신상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 이용자 자신이 설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
  • ⑧ 이용해지 : 센터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행위.
  • ⑨ 본 약관에서 정의하지 않은 용어는 개별서비스에 대한 별도약관 및 이용규정에서 정의합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4조 (이용계약의 성립)

  • ① 이용계약은 센터 홈페이지의 회원이 되고자하는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한 센터의 이용승낙으로 성립됩니다.
  • ② 본 이용약관에 대한 동의는 회원 신청 시 해당 페이지의 '동의' 버튼을 누름으로써 의사표시를 합니다.
  • ③ 이용신청은 센터 홈페이지 회원정보 화면에서 가입 희망자가 센터에서 제공하는 가입신청서 양식에 개인의 신상정보를 기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 ④ 회원 가입 희망자가 신청서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이용신청을 하였을 경우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제5조 (회원가입)

  • ① 신청자가 실명인증 후 온라인회원가입약관 및 시설이용약관에 동의 후 센터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소정의 가입신청 양식에 요구하는 사항을 기록하면 회원가입을 완료하는 것으로 성립됩니다.

제6조 (ID 부여 및 변경)

  • ① 센터는 이용자의 신청에 따라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 ②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제7조 (ID 및 비밀번호 관리책임)

  • ① 회원 ID 및 비밀번호의 관리책임은 이용자에게 있습니다. 이를 소홀히 관리하여 발생하는 손해 또는 제3자에 의한 부정이용 등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센터는 그에 따른 책임을 일절 지지 않습니다.

제8조 (회원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 ① 회원의 개인정보에 대해서는 센터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② 센터의 회원 정보는 다음과 같이 수집, 사용, 관리, 보호됩니다.
    • 개인정보의 수집 : 서비스 가입시 회원 정보를 통하여 기본 정보를 수집합니다.
    • 개인정보의 사용 : 센터는 홈페이지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또는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회원이 센터 홈페이지에 제공한 개인정보를 스스로 공개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 개인정보의 관리 : 회원은 개인정보의 보호 및 관리를 위하여 서비스의 개인정보관리에서 수시로 귀하의 개인정보를 수정 및 삭제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보호 : 회원의 개인정보는 본인만이 열람·수정·삭제 할 수 있으며, 이는 전적으로 회원의 ID와 비밀번호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 ③ 회원이 서비스 약관에 따라 이용신청을 하는 것은 신청서에 기재된 회원정보를 수집, 이용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3장 서비스의 이용

제9조 (서비스 이용)

  • ① 센터는 회원의 이용신청을 승낙한 일로부터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단, 일부 서비스의 경우에는 지정된 일자부터 개시합니다.
  • ② 센터의 업무상 또는 기술 및 시스템상 장애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홈페이지에 공지하거나 회원에게 통보합니다.
  • ③ 서비스 이용시간은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하며 정기점검 등의 필요시에는 센터에서 정한 날 또는 시간에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0조 (서비스의 변경, 중지 및 정보 사용)

  • ① 본 서비스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국가의 비상사태, 정전, 센터의 관리범위 외의 서비스 설비 장애 및 기타 불가항력에 의하여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에 대해 센터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음에 동의합니다.
  • ② 센터가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일시적으로 서비스를 중지하여야 할 경우에는 서비스 중지 1주일 전에 공지 후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으며, 이 기간동안 회원이 고지내용을 인지하지 못한데 대하여 센터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또한 위 서비스 중지에 의하여 본 서비스에 보관되거나 전송된 메시지 및 기타 통신 메시지 등의 내용이 보관되지 못하였거나 삭제된 경우, 전송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통신 데이터의 손실이 있을 경우에 대하여도 센터는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 ③ 센터의 사정으로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중단하여야 할 경우 제2항을 준용합니다. 다만, 이 경우 사전 고지기간은 1개월로 합니다.
  • ④ 센터는 사전 공지 후 서비스를 일시적으로 수정, 변경 및 중단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하여 회원 또는 제3자에게 어떠한 책임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 ⑤ 센터는 회원이 이 약관의 내용에 위배되는 행동을 한 경우, 임의로 서비스 사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센터는 회원의 접속을 금지할 수 있으며, 회원이 게시한 내용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임의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 ⑥ 장기간 휴면 회원인 경우 안내 메일 또는 공지사항 발표 후 1주일간의 통지 기간을 거쳐 서비스 사용을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제11조 (정보 제공 및 광고 게재)

  • ① 센터는 서비스를 운영함에 있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다양한 정보 및 광고를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SMS(문자 서비스) 등으로 귀하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② 센터는 서비스에 적절하다고 판단되거나 공익성이 있는 홍보물을 게재할 수 있습니다.

제12조 (게시물의 관리 및 운영)

  • ① 회원이 게시한 게시물의 내용에 대한 권리는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센터는 게시된 내용을 사전 통지 없이 편집, 이동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며, 다음과 같은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 본 이용 약관에 위배되거나 불법, 음란, 저속하다고 판단되는 내용
    • 타인을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일 경우
    •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게시판의 성격에 부합되지 않는 내용인 경우
    • 개인의 이익 또는 상업적 성격이라 판단되는 내용인 경우
    •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경우
    • ③ 회원의 게시물이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함으로써 발생하는 모든 민·형사상의 책임은 전적으로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4장 계약해지

제13조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 ①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회원 본인이 직접 홈페이지를 통해 탈퇴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② 탈퇴를 하신 후에는 개인정보 내용뿐만 아니라 센터 이용 내역도 사라지게 되므로 이력조회를 할수 없으며, 센터는 시설이용확인서 및 각종 증빙 자료 등을 발급해드릴 수 없습니다.
    ③ 회원의 정보가 허위로 판명되거나, 허위가 있다고 의심할 만한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센터는 귀하의 본 서비스 사용을 일부 또는 전부 중지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해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④ 센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회원가입에 대하여는 가입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 타인의 명의 및 정보를 도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 및 신청하였을 때
    • 사회 질서 및 미풍양속 저해, 범죄적 행위에 관련된 경우
    • 기타 관련 법령이나 센터가 정한 조건에 위배되는 경우


제5장 의무 및 책임

제14조 (회원의 의무 및 정보보안)

  • ① 회원 가입 시에 요구되는 정보는 정확하게 기입하여야 합니다. 또한 가입정보에 대하여 변경이 발생할 경우 귀하에 대한 정보가 정확한 정보가 되도록 유지, 갱신하여야 합니다.
    ② 회원 본인의 ID 및 비밀번호 분실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에 대해 센터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ID나 비밀번호가 부정하게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발견한 경우 즉시 센터로 신고하여야 합니다.
    회원은 매 접속 종료 시 확실히 로그아웃을 하셔야 합니다.
    ③ 회원은 센터의 사전 승낙 없이 서비스를 이용한 영리행위는 일체 할 수 없습니다.
    ④ 회원은 센터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행위를 할 수 없습니다.
    • 다른 회원의 비밀번호와 ID를 도용하여 부정 사용하는 행위
    • 음란, 모욕적, 위협적이거나 타인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 서비스를 통하여 전송된 내용의 출처를 위장하는 행위
    • 타인의 특허, 상표, 영업비밀,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내용을 게시, 게재,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전송하는 행위
    • 센터의 승인을 받지 않고 광고, 도배글, 정크 및 스팸 메일, 행운의 편지를 게재, 전자우편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전송하는 행위
    • 다른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수립 또는 저장하는 행위
    •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기타 범죄행위와 관련된 행위
    • 선량한 풍속, 해킹행위 또는 컴퓨터바이러스 및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위
    •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
    • 서비스의 안전적인 운영에 지장을 주거나 줄 우려가 있는 일체의 행위
    • ⑤ 회원은 이 약관 및 관계법령에서 규정한 사항을 준수하여야 합니다.

제15조 (센터의 의무)

  • ① 센터는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지속적,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습니다.
  • ② 센터는 회원의 개인 신상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타인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관계 국가기관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예외 적용합니다.
  • ③ 센터는 이용자가 안전하게 우리 센터 홈페이지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 보호를 위한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합니다.

제16조 (개인정보보호정책)

  • ① 센터는 이용 신청 시 회원이 제공하는 정보를 통하여 회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며, 회원의 개인정보는 본 이용계약의 이행과 본 이용계약상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목적으로 이용합니다.
    ② 센터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회원의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또는 배포할 수 없으며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 관계 법령에 의하여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구가 있는 경우
    •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 ③ 센터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 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경우
    • 제1항의 규정에 의하여 보유기간을 미리 이용자에게 고지하거나 명시한 경우
    • 개별적으로 이용자의 동의를 받은 경우


제6장 기타

제17조 (소유권)

  • ① 센터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소프트웨어, 이미지, 마크, 로고, 디자인, 서비스명칭, 정보 및 상표 등과 관련된 지적재산권 및 기타 권리는 센터에 소유권이 있습니다.
  • ② 회원은 센터에서 명시적으로 승인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서비스 내용에 대한 수정, 대여, 판매, 배포, 제작, 양도, 재라이센스, 담보권 설정 행위, 상업적 이용 행위를 할 수 없으며, 제3자로 하여금 이와 같은 행위를 하도록 허락할 수 없습니다.

제18조 (양도금지)

  •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에 관한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7장 손해배상 등

제19조 (손해배상)

  • 센터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센터의 중대한 과실 및 고의로 행한 범죄행위에 의한 경우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20조 (면책조항)

  • ① 센터는 천재지변, 전쟁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 ② 센터는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 책임이 면제됩니다.
  • ③ 센터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이용의 장애 및 손해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④ 센터는 어떠한 경우라도 회원이 서비스에 담긴 정보에 의존해 얻은 이득이나 입은 손해에 대하여 책임이 없으며, 회원이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기대하는 이익에 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 ⑤ 센터는 우리 센터 홈페이지가 제공한 서비스가 아닌 가입자 또는 기타 유관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내용상의 정확성, 완전성 및 질에 대하여 보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타 이용자로 인해 입게 되는 정신적 피해에 대하여 보상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1조 (관할법원)

  • ① 센터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센터과 회원 사이에 분쟁이 발생한 경우, 서로간 원만한 해결을 위해 필요한 모든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 ② 제1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센터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수원체육문화센터 이용약관

제1조 (목 적)

  • 이 약관은 수원체육문화센터(이하‘센터’이라 한다)에서 제공하는 체육시설/문화시설 및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이하‘회원’이라 한다)와 센터간의 권리ㆍ의무에 관한 사항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대상)

  • 이 약관은 수원체육문화센터 체육시설/문화시설을 이용하는 모든 회원에게 적용한다.

제3조 (용어의 정의)

  •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① ‘회원’이라 함은 센터에서 규정하는 소정의 등록절차를 거쳐 일정기간 동안 체육시설/문화시설 및 서비스 이용계약을 센터와 체결한 자를 말한다.
  • ② ‘체육시설/문화시설’이라 함은 회원의 체육활동/문화활동에 지속적으로 이용되는 체육시설/문화시설 및 그에 따른 음향, 조명, 체육기자재 등의 부속시설을 말한다.
  • ③ ‘서비스’라 함은 회원의 이용상 편의를 위해 센터에서 운영하는 체육시설/문화시설에서 제공하는 일체의 행위 및 물품 등을 말한다.
  • ④ ‘등록일’이라 함은 센터와 회원이 체육시설/문화시설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계약을 체결한 일자를 말한다.
  • ⑤ ‘개시일’이라 함은 센터와 회원이 체결한 계약에 명시하는 당해 체육시설/문화시설이 제공하는 서비스 시작일자를 말한다.
  • ⑥ ‘이용일’이라 함은 개시일 부터 등록기간 또는 사용허가취소(환불) 신청한 날까지로 한다.

제4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 ① 이 약관의 내용은 센터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접수처에 게시하여 공지된 것으로 본다.
  • ② 센터는 필요한 경우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같은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한다.
  •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계약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의 계속적인 이용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5조 (센터의 게시 및 설명의무)

  • ① 센터는 회원이 알 수 있도록 센터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체육시설/문화시설 내 게시판 등에 다음사항을 게시하여야 한다.
    • 가. 시간별 프로그램 내용
    • 나. 수강료
    • 다. 약관내용
    • 라. 회원 안전수칙 등 기타 필요사항
    • ② 센터는 회원이 시설 및 기구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방법 및 주의사항 설명 등 선량한 관리자로서 의무를 다해야 한다.

제6조 (회원의 종류)

  • ① 일반회원 : 일반회원이라 함은 약관에 동의하고 센터 홈페이지에 가입한자를 말한다.
  • ② 일일회원 : 일일회원이라 함은 센터에서 정한 일반 공개 프로그램의 자유이용 요금을 납부한 자를 말한다.

제7조 (회원의 의무)

  • ① 회원은 시설물 이용에 있어서 각 사업장 이용수칙을 지켜야 하며, 안전요원 또는 지도강사의 지도/감독에 따라야 한다.
  • ② 회원의 부주의나 고의로 시설물을 손괴한 경우에는 현물 내지 그에 상응하는 실비로 변상하여야 한다.
  • ③ 회원은 출입이 허락되지 않은 회관 내의 시설에 출입해서는 안된다.

제8조 (회원의 자격)

  • 회원의 자격은 센터의 약관에 동의하고 수강료를 납부한 자로 한다.

제9조 (회원의 자격제한)

  • ① 정신질환 및 전염성 질환 보유자로 이용자에게 보건, 환경상 위험요소가 발생할 수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 ② 프로그램 이용 시 강습질서문란, 배타적 회원화합, 부당금액 징수 등의 행위로 인하여 이용회원 간 또는 센터의 질서를 문란하게 한 경우
  • ③ 센터의 제규정을 위반하여 회원자격이 소멸된 경우, 회원의 자격을 한시적 또는 영구적으로 제한할 수 있다.

제10조 (회원증 제시)

  • ① 회원증은 센터 내 체육시설/문화시설 이용시 항시 휴대하여야 하며, 직원이나 지도강사가 회원증 제시를 요구할 경우 회원증 또는 신분증을 제시해야 한다.
  • ② 회원증을 분실하였을 경우 센터에게 그 사실을 통지하고 재발급 받아야 하며, 분실 하였을 경우 소정의 발급수수료를 납부한 후 재발급하여야 한다.
  • ③ 회원증은 양도/양수하여 사용할 수 없으며, 그러한 사항이 발견될 경우 그 회원증은 무효화하고, 양도/양수한 회원에 대하여는 일정기간 동안 회원등록 신청을 거부할 수 있다.

제11조 (회원모집)

  • 센터에서 회원을 모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회원모집 방법은 기존회원을 우선 모집하고 잔여인원에 대하여 신규회원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그 시기는 아래와 같다.
    • 가. 생활체육 이용회원
    • 기존회원 : 전월 21일 ~ 24일
    • 신규회원 : 전월 25일 ~ 선착순 마감
    • 수영기초반 신규회원 : 전월 23일 ~ 선착순 마감
    • 나. 평생교육 이용회원
    • 기존회원 : 2월, 5월, 8월, 11월 첫째주 월요일 ~ 수요일
    • 신규회원 : 2월, 5월, 8월, 11월 첫째주 목요일 ~ 선착순 마감
    • ② 회원모집 시기 및 회원모집 방법은 센터에서 운영상 필요에 따라 임의로 조정 할 수 있다.
      ③ 회원모집 정원은 당해 체육시설/문화시설의 최대 수용인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센터는 운영상 필요에 따라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제12조 (회원가입 신청)

  • ① 센터의 체육시설/문화시설 이용을 원하는 자는 센터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시설을 방문하여 신청서를 기재하여 제출하고, 수강료를 납부함으로써 회원의 자격을 갖게 된다.
  • ② 신청시 기재내용이 사실과 다르거나, 고의 또는 부주의로 누락된 경우 이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이 부담하여야 한다.
  • ③ 신청시 기재내용이 변경되었을 경우, 회원은 이 사실을 소정의 양식에 의해 센터에 통보하여야 하며, 이를 태만히 함으로써 발생하는 불이익은 회원이 부담하여야 한다.

제13조 (변경)

  • ① 회원은 담당선생님과 상담 후 반 변경을 할 수 있다.
  • ② 프로그램 변경은 원칙적으로 불가한 것으로 규정한다.

제14조 (연기 및 환불)

  • [ 생활체육 ]
  • ① 회원의 개인사정으로 프로그램이용 연기나 환불을 원할 경우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 ② 환불신청 및 연기신청은 방문접수를 원칙으로 하며, 접수일은 이용일에 포함된다.(부득이한 경우 팩스로 신청할 경우 담당자와 통화를 하고, 팩스 도달일을 접수일로 간주한다.)
  • ③ 연기는 1개월씩 1회 연기 가능하며, 연기신청 건에 대해서는 환불이 불가하다.(수영강습은 진도과정이 교정 이하일 경우 선생님과 상담 후 연기신청이 가능)
  • ④ 패키지 할인 적용 강습은 연기신청이 불가하다.


  • 환불금 산정 내역
  • 개시일 이전 수강료 환불수수료 공제(할인전 수강료의 10%) 후 환불
  • 개시일 이후 수강료-{환불일수×(수강료/총강습일수)}-환불수수료(할인전 수강료의 10%)

제15조 (사물함 보증금 및 사용료)

  • ① 보증금 및 사용료는 종별에 따라 다음과 같다
    • 가. 사물함 보증금 : 10,000원
    • 나. 사용료
    • 소형사물함 6,000원/3개월
    • 대형사물함 10,000원/3개월
    • 골프사물함 10,000원/1개월
    • ② 사물함키를 분실하였을 경우 즉시 신고하여야 하며, 센터에서 지정된 키분실요금을 납부하여야 한다.

제16조 (손해배상)

  • ① 센터에서 운영하는 시설(물)에 의해 회원이 신체상, 재산상의 피해가 발생한 경우, 센터는 그 손해를 배상한다. 다만, 그 손해가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발생한 경우 또는 그 손해의 발생이 회원의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경우에는 그 배상의 책임이 면제 또는 경감된다.
  • ② 회원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시설물 또는 기기의 파손 등 당해 시설물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이를 배상하여야 한다.

제17조 (소지품의 보관)

  • ① 회원은 센터 관계자에게 자신이 휴대한 소지품의 보관을 요구할 수 있으며, 센터는 회원의 소지품을 안전하게 보관한 후 반환하여야 한다.
  • ② 제1항에 의해 보관한 소지품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센터는 불가항력으로 인한 것임을 입증하지 못하면 그 손해를 배상해야 한다.
  • ③ 회원이 보관을 의뢰하지 않은 소지품이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와 센터의 책임 있는 사유로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센터는 그 손해를 배상하지 않는다.
  • ④ 회원은 소지품 또는 휴대품이 화폐, 유가증권 기타 고가물인 경우, 그 종류와 가액을 명시하여 센터에 보관을 의뢰하지 않으면, 멸실 또는 훼손으로 인한 손해를 배상하지 않는다.
  • ⑤ 기타 회원의 소지품 보관에 관한 사항은 상법 제151조 이하의 규정을 준용한다.

제18조 (귀중품의 보관)

  • 회원은 귀중품을 보관/의뢰하여야 하며, 보관/의뢰하지 않은 귀중품의 도난 및 분실 등에 대해서는 센터에서 책임지지 않는다.

제19조 (시설운영 및 휴관)

  • ① 체육시설/문화시설의 운영시간은 평일 개장은 06:00부터 폐장은 22:00을 원칙으로 하되, 센터는 필요한 경우 이를 조정할 수 있다.
  • ② 휴관일은 일요일, 국경일 및 법정공휴일 기타 정부 또는 센터에서 지정한 날로 한다.
  • ③ 센터는 사전에 정한 정기휴관일 이외에 행정지시, 또는 시설의 정비 및 보수, 회원의 안전과 원활한 이용을 위하여 필요한 시설의 개,보수 등 기타 부득이 한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당해 체육시설의 전부 또는 일부의 이용을 제한 할 수 있다.
  • ④ 3항에 의한 휴관 또는 휴장을 할 경우 센터는 회원에 대하여 이 기간에 대해 보상할 수 있다.
  • ⑤ 시설 운영 및 휴관에 대한 공지는 적용일 15일 전부터 센터 인터넷 홈페이지 및 체육시설/문화시설 게시판에 게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제20조 (기타)

  • 이 약관에서 규정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법령 및 거래 관행을 고려하여 신의 성실의 원칙에 따라 센터와 회원이 합의하여 해결한다.

부 칙

  • 제1조(시행일)
  • 본 약관은 2013년 03월 01일부터 시행하며 기존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합니다.
  •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